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논밭상점 편지] 고구마 농사를 앞둔 초여름 어느 날

by 농민, 들 2018. 5. 29.

저와 저의 아빠가 농사지은 농산물을 예약주문해주신 여러분안녕하세요. :-) 우리가 농사짓는 홍성은 날이 많이 더워졌어요이제 정말 여름인 것만 같아요조금만 일해도 땀이 주륵 흐르더라고요그래서 요즘 우리는 조금 선선한 시간대인 동이 틀 무렵이나 질 무렵 들일을 해요한낮에는 지금 편지를 쓰고 있는 저처럼 잠시 쉬었다가시너시가 되면 일을 또 시작해요물론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철에는 땀이 비 오듯 흐르건 말건 종일 일을 해야 하지만요.


ⓒ 풀 뽑는 엄마 손 


오늘 아침나절 저는 논밭상점을 통해 주문이 들어온 애플민트를 수확하고아빠가 이번 주 금요일에 심을 고구마 순을 날랐어요점심을 이르게 먹고는 레몬향이 나는 허브 타임을 밭에 심고쌀겨와 지푸라기를 덮어주기도 했고요.

*작년가장 인기 많았던 고구마 예약주문은 이번 주 중 시작할 예정이에요.


ⓒ 그제 심은 허브 타임




ⓒ 어여쁜 몇송이는 물꽂이용으로 주섬주섬


ⓒ 풀을 뽑다가 같이 나온 감자


이 편지를 쓰고는 감자 꽃을 따러 밭에 가려고 해요꽃을 따야 감자알이 더 실해지거든요올해 처음 농사짓기 시작한 제가 (감히맡아서 기르고 있는 감자는 (다행히도잘 자라고 있어요지난 한 달 동안은 자주 감자밭 고랑 사이사이를 쭈그리고 앉아서 풀을 맸어요겨우 다 매고뒤돌아서면 또 풀이 삐쭉 올라와있어서또 매고또 매는 시간을 보냈어요아빠 말씀으로는 올해 알이 꽤 달릴 것 같다고 해요.




감자 옆에 심겨져 있는 비트는 지난 봄 고라니의 잦은 습격으로 고생이 많았어요들어오지 못 하게 줄과 망을 쳐놨는데도기어코 들어와서 비트를 해쳐놓는 고라니(자식)들 때문에 저 역시 한동안 골치가 아팠는데요이제는 비트가 제법 자라서인지 고라니들이 더 이상 해쳐놓지 않더라고요가슴을 쓸어내리며 비트에게 이름이 지어주었어요. ‘고라니도 탐낸 비트’.


비트알과 같은 영양소가 들어있다는 비트잎이 반짝반짝 매끄럽게 잘 자라주었어요. 비트를 수확하기 전비트잎 일부를 판매할 예정이에요논밭상점 홈페이지에 상품을 올리지 않더라도필요하신 분들은 제게 연락주세요방긋!



비트 옆에 심겨져 있는 미니단호박은 어느 새 맑고 향기로운 꽃을 피웠어요꽃은 미니단호박의 순을 질러줘야 한다는 알림 같은 거예요요즘 피는 꽃은 호박을 달리게 하는 암꽃인데이 암꽃은 호박의 9~10번째 마디부터 달리게 해야 하거든요그래야 달콤한 미니단호박을 한 줄기에서 여러 개 수확할 수 있게 돼요요즘 지른 순과 단호박잎은 이웃들과 나눠먹고 있어요순과 잎에서 달달한 단호박향이 나서 된장찌개를 끓일 때 넣어먹어도 좋고쪄먹어도 좋거든요.



 ⓒ 우리집 양파밭 고랑 사이 사이를 매는 동네 할머니



겨울의 추위에도 얼지 않고 이겨낸아빠가 농사지은 양파는 딱 보기에도 알이 실해요양파밭 매는 일을 도와주러 오신 마을할머니들이 올해 이렇게 좋은 양파는 처음 봤다고 하실 만큼이요지난겨울은 너무 추워서다들 양파가 잘 안 됐다고 하더라고요. :-(

아빠가 농사지은 양파는 지난겨울과 봄을 잘 보내고요즘은 뽀득뽀득 알을 키워가고 있어요아빠 양파는 예약주문 물량 외에는 모두 판매할 곳이 정해져있어요아빠가 농사지은 양파를 드시고 싶은 분들은 서둘러 예약주문 부탁드려요방긋!


  ⓒ 마을 친구가 만들어준 논밭상점 로고 도장을 콕 찍은 상자



예약주문을 시작해놓고도 반신반의한 게 사실이에요앞으로는 농민은 판로 걱정을 좀 덜고소비자는 신선한 농산물을 조금이라도 알뜰한 가격으로 먹을 수 있도록예약주문을 시작해야겠다고 해놓고도 에이누가 예약주문을 해주겠어.’라고 생각했거든요그런데 정말 감사하게도 무려 스물일곱 분이 예약주문을 해주신 거 있죠여러분정말 고맙습니다여러분이 해주신 예약주문이 제게는제 삶을 응원해주신 것처럼 느껴집니다여러분들의 예약주문을 응원으로 믿고, 그 힘으로 열심히 농사짓고논밭상점을 돌보겠습니다


또 편지 드릴게요! 오늘도 평화를 빕니다.

 

-고구마 농사를 앞둔 초여름 어느 날논밭상점에서 농사짓는 박푸른들 드림.



※ 농사중/예약중 농산물

유기농감자: 농사시작일- 329~ 배송예정일- 625일경

유기농미니단호박: 농사시작일- 329~ 배송예정일- 715일경

유기농양파: 농사시작일- 작년 95~ 배송예정일- 75일경

유기농비트: 농사시작일- 22~ 배송예정일- 75

- 유기농비트잎은 바로 보내드릴 수 있습니다. 연락주세요. :-)

- 유기농고구마는 곧 예약주문을 시작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