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밭상점/공지

[화분 판매] 우리 정원의 일부를 보내드립니다.

by 농민, 들 2019. 9. 29.

논밭상점은 농사짓는 사람들이 돌보는 시골 작은 상점으로, 공들여 농사지은 것을 팝니다. 내용이 길지만 서로를 위해 꼭 두루 읽어보신 후, 구매해주시기 바랍니다. 논밭상점을 찾아주셔서 고맙습니다!





우리 정원의 일부를 보내드립니다.

 

우리가 가꾸는 식물 일부를 나눠, 화분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화분을 만드는 것을 정원 일부를 떼어내는 일, 화분을 보내는 것을 정원 일부를 보내는 일이라 부릅니다. 그동안 가꿔온 정원을 보내드리겠습니다






씨앗부터 흙까지 모두 유기농


유기농 농사를 짓는 농민들은 씨앗부터 상토까지 모두 유기농 재료를 사용합니다. 농약 묻은 씨앗은 깨끗이 닦아야 하는 것이 규칙일 정도로, 아무 곳에서나 씨앗이나 모종을 가져올 수 없습니다. 유기농 밭에서 농사짓는 우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유기농 인증 원칙에 맞게 씨앗부터 흙까지 모두 유기농으로 기른 식물을 화분에 담았습니다.




뿌리가 건강한 화분

 

유기농 식물을 담은 화분. 이것은 작은 화분에 풍성한 잎사귀가 담긴 식물을 보낼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생육을 촉진하는 성장촉진제, 화학비료 등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만, 옮겨 심은 후에도 잘 자라도록 뿌리가 충분히 감긴 화분을 보내드립니다.  




- 상품구성: 허브 화분 1개

- 번식을 위해 뿌리가 많이 뻗은 허브 화분을 보내드립니다. 잎줄기는 고르지 않습니다.

- 농약, 화학비료 없이 유기재배한 허브입니다. 벌레자국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번식용으로는 무방합니다.

 

- 주문마감: 발송 당일 오전 6시
- 발송: 매주 월~금요일(공휴일 제외)
※ 수령 상품 결함 시, 수령 직후 6시간 내 해당 사진을 3장 이상 촬영해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주문취소하시는 일이 없도록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주문마감은 발송 당일 아침 6시입니다. 만약 월요일 오전 6시 전까지 주문하신다면 당일 포장해 발송하는 식입니다. 보통 다음 날이면 도착합니다. 수령 가능한 날 알맞게 도착할 수 있도록 시간을 맞춰 주문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래 밖에 있을 경우 겨울은 얼 수 있고, 여름은 시들 수 있습니다. 





원하는 화분을 골라주시면, 꼼꼼하게 포장해 보내드립니다.

 

※ 번식을 위해 뿌리가 많이 뻗은 허브 화분을 보내드립니다잎줄기는 고르지 않습니다.

 농약화학비료 없이 유기 재배한 허브입니다벌레자국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번식용으로는 무방합니다.





자연스럽게 길렀습니다. 잎줄기가 얼마 없어 보여도 뿌리는 알찹니다

 





레몬밤이나 민트 등과 같이 뿌리 번식 식물은 넓은 곳에 뿌리를 나눠 심고라벤더 같이 외목으로 자라는 식물은 조금 더 큰 화분에 옮겨주시기 바랍니다줄기가 무성해졌을 때는 삽목으로 번식 시키는 것도 좋습니다삽목은 봄가을에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삽목 방법

 

1. 작은 포트나 종이로 된 달걀 상자에 상토를 채운다.

2. 검지 정도 길이로 한 줄기씩 각각 허브를 자른다. 자를 때 줄기 끝은 사선으로 자른다.

- 잎은 맨 위 잎 2~3장만 남긴다.

- 일자로 자르는 것보다 단면이 넓어져 영양분이 잘 흡수된다.

- 너무 길게 자르면 영양분이 뿌리보다는 줄기나 잎으로 간다.


3. 상토에 사선으로 콕콕 꼽는다.

5. 온도는 25~30도가 좋으며, 직사광선은 받지 않는 게 좋다.

6. 뿌리가 내릴 때까지는 상토가 마를 때마다 준다.

7. 옮겨심기는 뿌리가 포트에 모두 휘감겼을 때 한다









충남 홍성에서 농사 베테랑 아버지를 따라 유기농 허브농사를 짓고, 논밭상점을 돌보는 박푸른들입니다. 가족, 친구와 함께 하루 중 아침은 농사를 짓고 저녁은 농민과 구매자를 잇는 일을 하며, 꼬박꼬박 살아갑니다.

농민들과 농민 생산비 보장을 위한 ‘유기농 베테랑 박종권 농민 농산물 판매’/ 농촌여성 소득향상 프로젝트 ‘옥분언니의 봄나물보따리’/ 군산평야 친환경 벼농사 확대를 위한 ‘단골쌀집’/ 청년여성농민 판매지원 ‘마녀의 계절’ 등을 기획하며, 농민들을 응원하는 삶을 살고 있기도 합니다.



어스름한 아침, 우리는 일어나자마자 허브 주문을 확인하고 오전 6시부터 허브를 수확합니다. 오늘 보낼 허브 화분에는 가는 도중 시들지 않도록 아침에 물을 흠뻑 주고, 발송 시간이 돼서야 포장합니다.



논밭상점을 돌보며 농사지은 허브라, 우리는 우리 허브를 논밭허브라고 부릅니다. 밭에는 애플민트와 다양한 민트, 타임, 로즈마리, 라벤더, 바질, 파슬리, 차조기 같은 허브들이 풀과 벌레와 어울려 자랍니다.

논밭허브는 보관이 길고, 향이 짙다는 게 장점입니다. 자연에 기대 유기농으로 농사지은 덕분입니다. 유기농이란 화학비료조차 사용하지 않고 기르며, 3년에 한 번씩 땅에게 쉬는 시간을 줍니다. 






댓글